2011.06.02 10:14

세계 각국의 이동통신 관련 회사 연합체인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OHA ; Open Handset Alliance)'가 2007년 11월에 공개하였다.
실질적으로 세계적 검색엔진 업체인 구글(Google)사가 작은 회사인 안드로이드사를 인수하여
개발하였으며, 따라서 '구글 안드로이드'라고도 한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Linux) 2.6 커널을 기반으로 강력한 운영체제(OS ; operating system)와
포괄적 라이브러리 세트, 풍부한 멀티미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폰 애플리케이션 등을 제공한다.
컴퓨터에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운영체제인 '윈도'에 비유할 수 있는데, 휴대폰에 안드로이드를 탑재하여 인터넷과 메신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휴대폰 뿐 아니라 다양한 정보 가전 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연동성도 갖추고 있다.

안드로이드가 기존의 휴대폰 운영체제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모바일' 이나 노키아의 '심비안'과 차별화되는 것은 완전 개방형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종전에는 휴대폰 제조업체와 서비스업체마다 운영체제가 달라 개별적으로 응용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였다.

이에 비하여 안드로이드는 기반 기술인 '소스 코드'를 모두 공개함으로써 누구라도 이르 이용하여 소프트웨어와 기기를 만들어 판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자들은 이를 확장, 대체 또는 재사용하여 사용자들에게 풍부하고 통합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것이다.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휴대폰 단말기를 안드로이드폰이라고 하며, 이 플랫폼에서 응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거래하는 온라인 공간을 '안드로이드 마켓'이라고 한다.
미국의 시사 주간지 <<타임>>은 모토로라의 안드로이드폰 '드로이드(Droid)'를 2009년 최고의 디지털 기기로 선정하였다.
한국에서 처음 선보인 안드로이드폰은 2010년 1월에 출시된 모토로라의 '모토로이(Motoroi)'이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베스트솔루션 베스트솔루션

티스토리 툴바